자궁근종에 관하여

1.자궁근종이란?
자궁 근종이란 자궁의 근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서 기원한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엄밀하게 자궁 근종이 전혀 없는 여성은 오히려 드물다고 할 정도로 많은 병입니다.
이 근종은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한 반드시 치료 의 대상이 되진 않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고 악성 육종과의 감별, 빈뇨, 잔뇨감, 요통, 생리과다, 빈혈, 기능성 자궁출혈, 반복 유산, 불임 등의 이유로 인해 대부분 크기가 크면 치료를 합니다.
35세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으며 인종상으로는 흑인이 백인보다 많으며 유색인종에서 빈발하는 경향이 있다. 폐경이후 대개 크기가 줄어들면 새로운 근종의 발생은 드문 편이다.

2. 분류
자궁근종은 발생부위에 따라서 자궁외층으로부터 “장막하근종 → 근층내근종 → 점막하근종”으로 구분된다.

3. 임상증상
통계적으로 볼 때, 약 20-50% 정도에서 임상증상이 발현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① 이물촉지  ② 이상 자궁출혈 -월경과다증, 월경기간의 연장 ③ 동통 -골반압통, 월경통
④ 압박감 ⑤ 전신 증상-빈혈, 속발성 혈소판 증다증, 두통 등이 있다.

4. 한방치료
자궁근종은 한의학의 징하, 적취에 속한다. 병의 원인은 풍한(바람과 찬기운)과 담음(몸속의 나쁜 액체)과 기체(기운 순환 장애)·정신적 스트레스의 쌓임·어혈이다.
치료원칙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어혈을 풀고 결체조직을 풀어서 종양을 녹이며, 경맥을 따뜻하게 하면서 막힌 경맥을 잘 통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궁근종환자는 장기간 과다월경으로 몸의 기운이 몹시 쇠약해진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먼저 기혈보강, 과다월경 예방 전신증상 개선, 스트레스해소를 해야할 경우가 많다.

5, 식이요법
① 자궁근종이 있는 환자는 쇠고기, 닭고기, 우유등 성장호르몬이 들어 있는 식품을 주의해야 한다.
② 커피나 카페인이 든 음료수, 피임약, 튀긴 음식도 자궁근종의 성장에 영향을 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③ 섬유질이 적은 음식을 먹으면 편비로 인하여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증가하여 자궁근종 환자에 있어서는 문제가 되므로 주의한다.
④ 정신적으로 억울되거나 생활중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주의시키고 필요하다면 심리요법이나 한방치료를 병행한다.
⑤ 자궁근종으로 인해 빈혈이 나타나는 경우 식사 등을 통한 영양공급에 주의하여야 하며 특히 단백질이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지도해야 하고 외음부를 청결히 하여 감염을 예방하여야 한다.